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기여금 존버 중인 후기 (2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아시나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 중, 2년 혹은 3년동안 퇴사하지 않고 존버에 성공할 경우에,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기업기여금과 정부지원금, 그리고 자신이 매달 내는 금액을 총합 했을 때 2년형의 경우 1,600만원, 3년형의 경우 3,000만원의 만기수령금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정책입니다.

*제가 가입한 2019년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준으로 설명드리며, 현재는 2년형만 존재하고 만기 수령금은 1,300만원입니다.

 

청년들에게는 목돈을 마련하게끔 해주면서, 중소기업으로서는 퇴사율을 늦출 수 있게끔 하는 정부 정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 청년내일채움공제 계약정보

저는 위와 같이, 2019년 8월에 가입해서, 2021년 8월에 만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년동안 매달 125,000원씩 납부하여, 마지막 회차 납부인 7월까지 납부를 하고 8월에 만기를 맞는 것인데요.

2020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납부금 납입체계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이 기업기여금과 정부지원금은 6개월마다 한 번씩, 총5회차를 납부해야합니다. 그런데 저는 지원금 4회차가, 위에 나와 있는 18개월째가 아니라 23개월째인 2021년 6월에 뒤늦게 납부 처리 되었으며, 마지막 회차인 5회차를 존버 중에 있는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기여금

알아보니, 정부지원금은 본인의 회사에서 기업기여금을 먼저 처리해줘야만 지급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렇다면 결국 회사에서 기업기여금을 미리 처리했어야 했던건데, 일부러 늦게 처리하는건지 깜빡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업무 진행 속도를 보면 마지막 회차 기업기여금이 만기일자에 맞춰서 처리가 될 것 같아 보이진 않네요. 이 부분은 제가 만기 수령금을 받게 되면 추후에 새로운 포스팅으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쳥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금은, 본인의 납부금 뿐만 아니라 기업기여금과 정부지원금도 미납된 것 없이 모두 납부가 완료되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일자와 만기일자에 따르면, 7월에 제가 납부하는 마지막 회차 납부금과, 기업기여금, 정부지원금까지 납부완료가 되어 만기수령금 신청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지금 회사에서 하는 일 처리 방식을 보면 아무래도 기업기여금이 만기일자가 지나서 납부될 가능성이 높아보여서, 답답한 마음입니다.ㅎㅎ

청년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하신 많은 분들이 그러시겠지만, 저는 정말 이것 때문에 버텼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간에 퇴사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어서 이 만기금 수령하는 것에 이렇게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내일채움공제 만기금 수령에 대한 후기 글은 많으나, 기업기여금에 대한 글은 많이 보이지 않아서 혹시라도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까 하여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저는 참고로 4회차 기업기여금 처리가 안됐다는 것도 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제가 직접 확인하고, 회사 인사총무팀에 얘기해서 그제서야 서류가 진행되고 늦게 처리되었어서, 혹시 만기일을 앞두고 계시거나 회사에서 기업기여금을 제대로 납부해주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종종 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납부내역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회차까지 납부한 후에 조만간 새로운 후기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