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침대 사이즈별 특징 비교, 어떤 침대를 골라야할까?

침대를 구매할 때, 가장 고민인 것이 뭘까요? 저는 침대 사이즈가 늘 고민이더라구요. 마음 같아선 킹사이즈? 퀸사이즈? 크고 넓직한 것을 사고 싶은데 내 방 평형에 맞을지 안맞을지가 문제죠. 저는 만약 결혼을 했다면 침대 사이즈는 가장 큰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데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침대를 선택할 때 사이즈별 특징을 비교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1인용 침대 사이즈, 종류는?
싱글, 슈퍼싱글, 퀸

싱글 VS. 슈퍼싱글

이 둘 중 고민할만한 대상은, 침실 방 평형수가 충분히 넓지 못해서, 침대 하나 놓으면 거의 끝난다고 볼 수 있는 사이즈의 방을 가진 분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많이 없죠. 퀸을 놓기에는 방이 너무 작아서 안되고 킹이나 라지킹은 생각도 안하실겁니다. 

 

싱글, 슈퍼싱글

이 분들에게 저는 개인적으로 남녀 상관 없이 슈퍼싱글을 선택하시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싱글과 슈퍼싱글 중 고민이 되는 정도라면, 고민하지말고 바로 슈퍼싱글로 가시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편하실 겁니다. 단, 제가 슈퍼싱글을 사용한 경험에 의하면, 175cm이상의 남자분들의 경우 생각보다 그렇게 편하진 않고 그냥저냥 어느정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방이 넓다면 퀸으로 가시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겠죠?

 

 

 

슈퍼싱글 VS. 퀸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75cm 이상의 성인 남자의 경우에 방에 퀸 사이즈 침대를 놓을 정도로 충분이 넓다면, 슈퍼싱글보단 퀸 사이즈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가구 배치에 따라서 작은 침대를 놓는 것이 나은 경우도 있겠지만, 수면의 질을 선택할 때 저는 침대 사이즈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여성 분들의 경우에는 큰 사이즈의 침대를 특별히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면, 슈퍼싱글로 가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슈퍼싱글, 퀸

 

2인용 침대 사이즈, 종류는?
퀸, 킹, 라지킹

2인용 침대의 경우, 우리 부부의 체격과 수면습관에 따라 선택을 다르게 할 수 있는데요. 체격 기준을 크게 3 그룹으로 나눈다면, 키 160, 170, 180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퀸 VS. 킹

2인 중 키가 더 큰 사람을 기준으로, 160cm라면 퀸 사이즈가 적당할 수 있습니다. 사실, 퀸 사이즈나 킹 사이즈 모두 침대의 길이는 약 200cm로 큰 차이가 없다고 볼 때 중요한건 너비인데요. 그래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팔을 편안하게 둘 때 약 10cm씩 여유로운 너비 공간이 확보가 되는 정도의 사이즈가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매트리스 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인용 매트리스 권장 크기

 

2인의 체격을 고려했을 때도 그렇지만, 2인 침대 사이즈를 구매할 때는 수면 습관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둘 중 한명이라도 수면 중에 여기 저기 심하게 뒤척이며 움직이는 습관이 있다면, 퀸 사이즈가 체격 사이즈 상으로는 적당하다고 판단 했을지라도 킹 사이즈 혹은 라지킹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퀸, 킹

 

킹, 라지킹

위 사진의 출처: 오늘의 집

 

침대를 해외에서 직구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바로 이런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침대 해외 직구 시 주의할 점

매트리스는 해외에서, 프레임은 국내에서 구입할 경우에 같은 명칭의 사이즈(싱글/슈퍼싱글/킹/퀸 등)라고 하더라도 매칭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침대를 직구하신다면 매트리스와 프레임을 함께 직구하시거나, 그게 아니라면 사이즈를 디테일하게 확인하시고 주문하셔야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과 미국의 침대 사이즈를 알아볼까요?

 

사이즈 명칭
한국/미국(US)
너비x길이(cm)
Twin 97x191
Twin XL 97x203
싱글 100x200
슈퍼싱글 110x200
Full 135x191
더블 140x200
Full XL 135x203
Queen 152x203
150x200
165x208
King 193x203
라지킹 180x208
Cal King 183x213

 

국내에서 통용되는 사이즈의 경우 분홍색으로 나타내주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이 정도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해당 사이즈에서 +- 5cm 가량은 오차범위로 생각해주시고, 실제로 자신의 방의 너비를 직접 측정해보시는 것이 보다 정확하게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