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베타알라닌 섭취방법과 부작용 알아볼까?

헬스 보충제라 하면 보통 단백질, 즉 프로틴 쉐이크를 생각하실텐데요. 사실 운동 경력이 어느 정도 되는 경우에는 단백질 외에도 프리워크아웃, 즉 부스터 보충제와 운동 수행 능력과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각종 영양성분을 같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베타알라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타알라닌이란

베타알라닌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데요. 섭취 시, 우리의 체내에 히시티딘이라고 하는 또 다른 아미노산과 결합해서, 카르노신을 만드는데, 바로 이 카르노신이 우리 몸이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하면서 수행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입니다.

수행능력 증가-카르노신

국제올림픽 위원회(IOC)에서도 베타알라닌에 대해 운동효과 상승에 되는 성분으로 공식적으로 인증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베타알라닌 섭취방법

운동하기 1-2시간 전, 2~5g 정도를 섭취해주시면 되는데요. 식사와 함께 섭취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카르노신 수치를 높여서 더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카르노신 수치가 높아지면, 운동 시 우리 체내에 생성되는 산의 수치를 낮춰서 회복력 뿐만 아니라 운동 수행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베타알라닌이 포함된 부스터, 즉 프리 워크아웃 보충제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베타알라닌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얼굴에 홍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감각을 잘 못느끼게 하는 감각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장기적으로 계속되지는 않지만, 만약 피부가 간지럽다거나 뭔가 불편함을 느낀다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과도한 양의 베타알라닌을 섭취하기보다는 적은 양을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