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햇빛 알레르기 원인이 뭘까? (ft.치료방법)

햇빛 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 겪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갑자기 이유 없이 얼굴이 막 간지럽고 벌겋게 부어오른 적이 있었는데요. 정말 이유없이 그랬어서 당황했었는데, 그게 알고보니 알레르기 반응이였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여름에 폭염 날씨일 때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 햇빛을 쬐면 바루 물집이 생기고 수포가 올라올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이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왜 생기나?

햇빛 알레르기는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경우 화끈 화끈거리고 가려우면서 진물이나 붉은 반점이 생기는 증상을 말하죠. 주요 원인은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이 강할 때, 피부를 통과해 면역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자외선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자주 발생하는데, 실외 활동 없이 실내에 오래 있을 경우에는 햇빛에 짧은 시간동안 노출되는 동안에도 민감하게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외에도 다른 요인이 있는데요. 염색약, 향료 및 식품첨가제, 그리고 항암제,심장약,항생제,이뇨제 등 다양한 약제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당 물질이 우리 피부에 접촉되거나 복용 혹은 주사를 통해 체내에 들어가고, 그 이후에 햇빛에 노출된다면 광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 방광염에 퀴놀론계 항생제가 널리 쓰이는데, 이로 인해 부작용으로 햇빛 알레르기를 겪는 환자들이 많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퀴놀론계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에게 햇빛 알레르기 관련 부작용에 대해 물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방법

기본적으로 냉찜질을 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데요. 증상이 괜찮아지지 않는다면 광선치료 혹은 스테이로이드성 연고나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며칠 내로 나아지지 않는다면, 만성 피부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찾아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은?

주요 원인이 자외선이므로,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인 낯 12시-2시 사이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 외출 30분 전에 선크림을 꼭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전에 꼼꼼히 선크림을 바르더라도, 땀과 물에 의해 씻겨나갈 수 있으니 2시간마다 반복해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싫다면, 햇빛을 가릴 수 있도록 긴팔이나 혹은 모자 등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