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데치기 (ft. 적정시간, 전자레인지 꿀팁)

브로콜리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혹은 샌드위치에 넣어 먹거나, 고기 구울 때 같이 구워 먹기도 하고, 간단하게 살짝 데쳐 먹는 법이 있죠. 오늘은 바로 마지막 방법인 브로콜리 데치기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그 전에 브로콜리의 영양성분과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로콜리 데치기

브로콜리 영양성분

구분 브로콜리 1컵 기준
칼로리 31kcal
총 지방 0.3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 30mg
총 탄수화물
-섬유질
-당
6g
2.4g
1.5g
추가 당 0g
단백질 2.6g

브로콜리 효능

▷우울증 완화

브로콜리에 관한 연구 중, 브로콜리의 섭취가 우울증이나 정신분열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입니다. 단순하게 브코롤리를 많이 먹으면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다라고 할 순 없지만, 브로콜리에 포함된 이 성분이 그 증상을 완화하고 또 일반적인 치료제인 약물의 사용 빈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약으로 생각하고 치료 목적으로 과도하게 섭취하기보단, 건강한 식습관으로, 자주 먹는 습관으로 가져가는 것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피부 개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담배 연기나 오염된 공기에 의한 데미지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로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되어 결과적으로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1컵 정도의 양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암 예방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Sulforaphane)이 종양이 더 커지는 것을 늦춰주기도 하면서, 브로콜리를 생으로 혹은 가볍게 요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이 연구에 따르면, 브코콜리와 같은 야채를 일주일에 3회~5회 정도 섭취하게 되면 암 발병률을 4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위 궤양 치료

위에서 말씀드린 설포라판이 궤양을 유발하는 원인인 박테리아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것보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브로콜리 섭취를 통해 위 궤양 치료를 도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데치기

브로콜리 손질

1. 세척방법

브로콜리 줄기를 기준으로 반으로 잘라준 후에, 물로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이후 물을 담은 그릇에 브로콜리와 식초를 함께 넣어줍니다. 그 상태로 약 10분-15분간 담궈두고 불순물이 떠오르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씻어 줍니다.

소금

2. 데치기

소금을 밥 숟가락으로 1스푼을, 브로콜리의 두꺼운 줄기 부분과 함께 넣고 물을 끓입니다. 이후 물이 끓으면 브로콜리 송이 부분을 넣어주고, 15초~30초 정도만 있다가 꺼내줍니다.

*소금을 넣는 이유는 간을 하기 위함이라기보단, 소금을 넣어줌으로써 브로콜리에서 다양한 비타민이 사라지는 걸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전자레인지 브로콜리 데치기

2-1. 데치기 간편하게 전자레인지 이용

전자렌지용기 또는 그릇에 물에 브로콜리를 놓고 물에 잠길정도로만 물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2분~3분 정도를 돌린 후에 찬물에 식혀줍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브로콜리를 데쳐 먹을 경우에, 냄비를 꺼낼 필요도 없이 빠르게 해먹을 수 있겠죠?

 

 

 

 

 

 

 

대부분 브로콜리는 이렇게 데쳐서 초장에 찍어드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저는 개인적으로 닭가슴살이랑 같이 아무 소스 없이 먹는데요. 닭가슴살 한입, 브로콜리 한입 이렇게 먹으면 입에서 퍽퍽하지 않게 함께 씹히면서 맛있게, 또 건강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닭가슴살을 먹으며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브로콜리와 함께 드셔보시는 것을 한번 추천 드리겠습니다.

 


브로콜리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브코콜리는 글루코라파닌(Glucoraphanin) 함유량이 높은데요. 우리 몸은 이를 설포라판(Sulforaphane)이라는 성분으로 전환시키는 데, 이것이 바로 우리의 세포들을 보호해주면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브로콜리 섭취 시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흔하진 않지만 만약 메쑥 꽃가루(mugwort pollen)에 알러지가 있다면, 브로콜리에도 그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꽃가루 식품 알레르기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입 안에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