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금에 대한 오해 6가지 (소금 적정 섭취량, 스포츠음료, 고혈압)

 

 

 

 

오늘은 우리 모두가 매일 섭취하고 있는 소금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소금 및 나트륨 하루 적정 섭취량에 대한 관심은 꽤 있는 듯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자 검색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어쩌다 제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신 분들에게라도 유용한 정보가 전달되면 좋겠다 싶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소금에 대한 6가지 오해

 

1. 소금은 몸에 좋지 않으며, 섭취 하지 않아야 한다?

소금의 지나친 섭취는 심장마비, 부종, 골다공증, 뇌졸증, 신장 문제와 관련된 고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이러한 사실로 인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금이 몸에 좋지 않다라고만 인식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금은 사실 우리 인체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서 소금이 하는 역할은, 크게 혈액 내 수분의 균형 조절과 혈압 조절에 관여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 외에도 신경 및 근육의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소금의 섭취 없이는 오히려 건강하게 살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오히려 적정 섭취량 이상으로 매일 섭취하고 있을테니 이 부분은 걱정 안해도 되겠죠..)

 

따라서, 어느 정도의 소금 섭취는 필수적이지만, 중요한 건 얼마나 섭취하는지 그 섭취량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 5g미만

이는 티스푼으로 한 스푼도 채 되지 않는 양이라고 하니, 사실상 우리에겐 불가능한 적정 섭취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통 우리의 하루 섭취량은 대부분 9g 이상인데,

하루 소금 적정 섭취량에 맞춰 줄여나가고자 한다면, 음식의 영양성분 중 나트륨(Sodium) 수치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0g 기준 음식에, 나트륨(Sodium) 120mg미만 섭취를 목표로,

하루 총 최대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으로 잡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 핑크솔트/블랙솔트/암염(바위소금)/천일염(바다소금)/히말라야 소금은 다른 종류의 소금보다 좋다?

결론부터 말하면, 결국 모두 다 소금입니다.

위의 특정 소금은 일반 소금에 비해 어떤 추가적인 효능이 있다며 광고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으셨을텐데요.

오히려 이렇게 특별한 효능이 있다는 소금을 믿고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결국 소금 섭취량만 늘어나게 되는 것이며

이는 많은 질병에 걸릴 리스크만 커질 뿐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미네랄 섭취 또는 좋은 영양 성분 섭취를 늘리고자 하신다면, 그냥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일반 다른 사람들보다 소금을 더 섭취하는 것이 태어날 때부터 당연한 사람들이 있다?

소금에 대한 맛은 학습으로 인해 알게 되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소금을 많이 먹어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고자 노력한다면 가능한 일입니다만, 습관을 바꾸는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죠.

 

 

 

 

소금 섭취를 줄이는 팁

-가공식품보단, 신선한, 조리한 음식

-통조림 식품 구입 시, low salt / no added salt / salt reduced 와 같은 표시가 있는 제품 구입

-소금이 포함된 소스 줄이기

-소금 대신, 다양한 허브 사용

-식탁에서 소금 간을 항상 추가로 할 수 있기에, 찬장에 넣어둬라

 

4. 음식 맛으로 짜다고 판단 가능하다?

어떤 음식은 소금이 많이 들어갔음에도 소금 맛과 균형을 맞추는 다른 재료들이 포함되어, 짠맛은 나지 않으며 결국 소금은 음식 속에 숨게됩니다.

따라서 짠맛이 나지 않는다고, 그 음식에 소금이 많이 안들어갔을지는 알 수 없겠죠?

5. 운동 후에 소금(나트륨)을 마시거나 먹어야 한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소변 혹은 땀 이 두 가지 방법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이는 땀을 흘릴 때마다 소금을 추가로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스포츠 음료같은 일부 상품은 운동 후 잃어버린 나트륨을 채우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광고되곤 하죠.

하지만 반드시 스포츠 음료가 필수적인건 아닙니다.

활동을 통해 엃어버린 나트륨과 수분은 수돗물이나 다른 건강한 식단을 통해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6. 지나친 소금 섭취로 인해 고혈압이 생겼다면, 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고혈압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자신이 고혈압인지도 모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고혈압이시라면,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알콜 섭취량 조절, 금연, 그리고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소금에 대한 잘못된 상식 6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보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행투더복ing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출처: Queensland Government web sit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