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의 모든 것 (칼로리, 효능, 부작용, 영양 성분, 적정 섭취량 등)

안녕하세요,

 

행투더복ing 입니다.

오늘은 바나나의 영양성분과 칼로리 및 섭취 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바나는 미국에서는 가장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로, 인구 1인당 연 바나나 섭취량이 11.4 lbs (약 5kg)라고 합니다.

(출처: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우리나라에서도 어린 아이부터 성인까지 호불호가 갈리지 않으면서 손쉽게 즐겨 먹는 과일 중 한 가지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우선, 바나나의 영양성분 먼저 보시죠.

▶ 바나나 영양성분

영양성분 함유량
칼로리 100 kcal
탄수화물 30g
단백질 1g
지방 0g
식이섬유 3g
19g
비타민A 2%
비타민C 15%
칼륨 450mg

이제 바나나에 함유된 영양소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1. 일상생활 효과

  • 소화에 좋음: 바나나 1개에 함유된 섬유질은 일일 필요 섭취량의 거의 10% 가까움
  • 다이어트 식단에 안성맞춤: 단 맛이 나면서 포만감을 주기에, 바나나 섭취 후 식욕 억제에 도움
  • 에너지 회복: 스포츠 음료보다 에너지 회복에 효과적
  • 아들 출산: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은 임산부가 아들을 출산하는 것과 관계 있음.

2. 건강 효과

  • 장 건강에 좋음: 바나나에 함유된 저항성 전분은 장 내 지방산성을 증가시켜 장 건강에 도움
  • 뼈 건강: 바나나는 칼슘이 풍부하다고 할 순 없지만,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
  • 시력회복/유지: 비타민A가 풍부해 기존 시력 유지 및 야간 시력 개선에도 도움

3. 질병 예방

  • 암 예방: 적정량의 바나나 섭취는 신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
  • 임신 당뇨병 예방: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수면에 도움이 되기에, 수면 장애를 해결해 임신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심장병 및 심혈관계에 도움: 칼륨과 낮은 수준의 Sodium이 심혈관계에 좋음. 동맥이 굳으면 심장병과 연결되는데, 칼륨이 많을수록 동맥이 굳을 확률이 적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

4. 우울증 극복에 도움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을 분비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트립토판(tryptophan)이 높아 우울증 극복에 도움

 

▶바나나 섭취 부작용

바나나의 지나친 섭취는 두통 혹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아미노산(트립토판)이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이로 인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익어 거뭇거뭇한 바나나는 이러한 아미노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바나나를 얼마나, 몇개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바나나 적정 섭취량

성인 기준, 바나나 일일 적정 섭취량은 2개 정도입니다.

하루에 수십개의 바나나를 섭취 시, 비타민과 미네랄 과다섭취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바나나 껍질에 대해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까요?

▶바나나 껍질, 먹어도 되나?

먹어도 되긴 하지만, 굳이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바나나 껍질에 독이 있거나 한 것도 아니며 비타민B6, B12, 마그네슘, 칼륨 등의 영양성분도 함유되어 있지만, 어떤 살충제가 껍질에 뿌려져 있을 지 모르기 때문에 깨끗이 씻은 후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색 바나나는?

녹색으로 아직 덜 익은 바나나는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보다 영양성분이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녹색 바나나는 설사나 궤양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색 바나나에 함유된 렉틴(Lectins)이 HIV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렇게 바나나와 관련된 정보를 요약해봤는데,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행투더복ing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