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고 먹자! 음식별 포화지방 정리

 

여러분은 건강검진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전 나름 건강한 줄 알았는데, 작년에 처음 한 건강검진 결과를 보고 어? 내 몸이 이렇다고? 싶었습니다. 제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였는데요. 보통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하면, 저는 나이가 많이 들어서이거나 혹은 비만일 경우에 나타나는 거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어요. 근데 비만도 아니고 나이가 많지도 않은, 심지어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제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굉장히 당황했었는데요.

건강검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한 것이 바로,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까 해서 각 음식별로 포화지방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함량을 정리해봤습니다. 포화지방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5g이라고 하니, 아래에 음식별 포화지방을 확인하며 어느정도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테이크

 

고기류 (100g 기준)
구분 포화지방(g)
베이컨 12
페퍼로니 17.9
치킨 윙 (구이) 5
닭다리 4.5
티본 스테이크 4.2
소고기 스테이크
(Beef Tenderloin)
3.3

크림

유제품류 (100g 기준)
구분 포화지방(g)
버터 51.4
휘핑크림 13.8
크림치즈 20.2
체다치즈 18.9
스위스치즈 18.2
모짜렐라치즈 15.6
스크렘블에그 3.3

버터는 정말 너무 맛있는 만큼 몸에 안좋지 않을까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포화지방 함유량이 저렇게 많을 줄은 몰랐네요. 아예 안먹고 살 수는 없겠지만 자주 먹는건 피하려고 해야겠습니다.

 

맥도날드 햄버거

패스트푸드 (1인분,1개 기준)
구분 포화지방 (g)
버거킹 더블와퍼
(치즈 포함)
27.9
더블와퍼
(치즈 제외)
21.6
와퍼
(치즈 포함)
18.3
맥도날드 더블치즈버거 10.8
더블 쿼터 파운더
(치즈 포함)
18.1
디럭스 브렉퍼스트
(시럽,마가린 포함)
19.5
빅 브렉퍼스트 17.2
타코벨 타고 샐러드 15.9

패스트푸드 또한 빠질 수 없죠. 탄단지가 골고루 있는 완전 식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햄버거에 사실은 포화지방이 이렇게 많이 포함되어 있었네요. 아무리 탄단지가 고루 있다 하더라도 많이 먹게 되면 포화지방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수도 있겠습니다.

견과류 및 씨앗류 (100g 기준)
구분 포화지방(g)
브라질넛 16.1
마카다미아넛 12.1
헤이즐넛 4.5
아몬드 3.8
치아씨드 3.3

 

몸에도 좋은 견과류인데요. 저는 평소 아몬드를 하루에 10알정도를 섭취해주려고 하는 편인데, 아몬드 뿐만이 아니라 견과류에는 몸에 좋은 건강한 지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죠.

견과류
아보카도

과일류 (100g 기준)
구분 포화지방(g)
아보카도 2.1
자몽주스 0.2
구아바 0.3
포도 0.1
바나나 0.1
망고 0.1
파파야 0.1

 

동남아에서 쉽게 보는 과일에서도 포화지방량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오네요. 물론 이건 100g기준이기 때문에 실제 섭취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위에 유제품에 비해서는 확실히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포화지방0g인 음식
호박, 감자, 고구마,

가지, 시금치, 고수,

양파, 파, 연근, 무,

샐러리, 치커리 뿌리 등

 

 

 

 

개인적으로 다이어트 할 때 자주 찾는 고구마가 포화지방이 없는 음식이라니 마음 놓고 먹어도 되겠네요:)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시더라도 일반 간식으로 고구마는 건강하고 좋은 음식이니 아래 음식들과 함께 참고하시어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음식별 포화지방을 정리해봤는데요, 모든 음식을 다룬 건 아니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 위주로 나눠서 정리해봤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