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개운한 수면시간, 적정 수면시간은?

개운한 수면시간

수면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컨디션에 아주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죠. 오늘은 우리가 개운하게 자고 일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적정 수면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정 수면시간이라는 것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6시간에서 7시간 정도 자면 컨디션도 나쁘지 않고 괜찮은 것 같은데요. 어떤 사람은 이보다 조금만 자도 괜찮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꼭 8시간을 자야 개운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죠. 이에 대해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진 사실을 토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적정 수면시간

미국 뉴욕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 몸은 적어도 7~8시간은 자야한다고 합니다. 이는 곧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기분, 건강 유지에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7시간이 개운한 수면시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5시간만 자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이러한 수면 습관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장기적으로 결국 건강에 위험한 신호를 보내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될 경우 우리 몸에 당연히 안좋겠죠? 어떤 영향이 있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확률을 높이면서, 동시에 생리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월경전증후군 증상과 생리통을 더 심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 관리나 수면 시간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면 생리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 수면부족인 경우에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갑상선 관련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약 1.7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적정 수면시간인 7~8시간보다 적게 자는 것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많이 자게 될 경우에도 갑산성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뭐든지 과유불급이라하여, 너무 많이 자도 우리 컨디션에 좋은 영향보단 안좋은 영향을 더 준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도 추후에 자세하게 포스팅 할 기회가 있으면 정리해보겠습니다. 다들 적정 수면시간을 지키려는 노력과 함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